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구대학교

교육안내 신구인은 오늘을 넘어 내일에 도전합니다.
내일이 더 큰 인재, 신구 안에 있습니다.

1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Volunteer Program)

유아교육기관에서 방과 후 교사, 보조교사, 장애아 도우미 등 교육봉사활동을 직접 해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로서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봉사정신을 키우는데 목표를 둔다

2교육방법 및 교육공학(Method & Technology of Education)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는 교수 매체에 대한 이론을 알고, 제작·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활동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은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성립되는 사회화 과정이므로 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 가정, 교우, 학교집단, Mass Communication 문화, 사회변동과 사회계층, 평생교육 등 제반 현상을 검토함으로써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교직실무(Teaching Practic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민주적인 학급경영,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내용을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도 있는 강의를 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 교육 현장의 적응력을 키우는데 목표를 둔다.

5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그 원리와 방법을 밝히고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6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고대 희랍시대부터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서의 유아교육관이나 교육의 실제 등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그 존재 이유와 가치를 규명하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발달과정을 이해하여 역사와 철학에 바탕을 둔 바람직한 유아교육이 무엇인가를 인식한다.

7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유치원 교육활동에서 평가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 관한 지식, 태도,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서 유아교육 평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8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Pedagogy)

교직에 진출할 예비교사로서 교육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 이론을 이해하고, 교직과목 이수에 대한 바탕을 제공함으로서, 교육에 대한 현황, 문제점, 미래의 방향을 인식한다.

9기악Ⅰ·Ⅱ(Rhythm & Instrumental Music Ⅰ·Ⅱ)

피아노 연주 능력을 바탕으로 동요의 멜로디를 보고 주요 3화음과 7화음을 선택하여 여러 형태의 반주 꼴로서 동요를 잘 다듬고 아름답게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0놀이지도(Guiding Play and Game)

영유아기의 성장발달과 놀이 학습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유아놀이와 학습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학습이론에 관련 놀이지도 연구에 중점을 두어, 환경구성과 교육과정운영 및 교수 지도 방면과 방법을 연구하는 교사의 능력을 갖춘다.

11반주법(Music for young children's lyrics)

동요 연주에 기초가 되는 다양한 반주법을 익힘으로써 유아노래지도의 능력을 갖춘다.

12보육과정(Edu-care curriculum)

보육의 개념, 필요성, 역사, 영·유아 발달 등의 제 이론에 근거한 보육프로그램의 구성, 운영,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이해하고 보육프로그램을 실제로 계획·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3보육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보육교사의 자격 및 역할을 알아보고, 자질을 갖추게 하는데 목표가 있다.

14보육실습(Educational Practices in Day Care Center)

보육시설에서의 현장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영 유아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보며,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15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Care and Education)

보육에 대한 기본적 개념과 역사, 보육프로그램, 보육제도, 보육종사자, 표준교육과정을 익힌 후 영 유아 보육실태를 파악하고 미래지향적인 보육의 관점을 확립시킨다.

16부모교육(Parents Education)

부모교육의 기초이론, 유형을 설명할 수 있고, 부모상담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부모지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다.

17아동생활지도(Children's life map)

생활지도의 기초적 개념, 원리, 이론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해 생활지도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실제로 사람을 만나서 하는 인간적 만남의 의미와 절차가 어떤 것인가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교정시켜 줄 수 있다. 또한 문제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학교생활을 원활하게 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목표를 둔다.

18아동간호학(Child Health Nursing)

아동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아동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19아동과학지도(Guidance for Child Science)

유아과학교육과 관련된 개념 및 제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과학교육의 내용 및 방법 등을 익혀 바람직한 교사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0아동관찰 및 행동연구(Research of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할 교사에게 아동의 다양한 행동을 다각적으로 관찰하는 능력을 키워 주기 위해 아동관찰의 개념, 방법, 절차를 안내하고, 아동의 미세한 행동까지 과학적으로 관찰하여 아동을 잘 지도하는 능력을 고취시킨다.

21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in Infant and Early)

예비 유아교사가 영유아기에 적합한 건강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봄으로써 유아건강교육 활동 지도능력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22아동문학교육(Children's literature Education)

유아의 성정발달과 문학 활동과의 관계 및 실제로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알아보고 성공적인 교사가 되도록 제반 자료를 수집,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3아동권리와 복지(Child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란, 특수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유아)들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성장, 발달하도록 부모, 정부 및 민간단체가 협력하여 계획, 실천하는 조직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제반사항에 대한 이론과 현장견학을 통하여 아동복지 전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24아동미술(Fine Ar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미술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아동의 창의성과 예술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미술 시기 지도방법을 연구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5언어지도(Guiding Language)

유아기에 적합한 언어지도 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봄으로써 유아언어교육 활동 및 언어지도 역향을 함양한다.

26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음악적 발달과 예비유아교사로서 습득해야하는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을 다루며, 더불어 의미있는 교육을 위한 계획안 작성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배우고, 음악과 접목할 수 있는 타교과 과목과의 연계수업계획능력을 기르고, 모의 수업을 통해 음악에 대한 교수효능감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27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 Learning Methods for infants)

유치원 현장수업 활동유형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고 의수업을 통해 적용할 수 있으며,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모의수업에 나타난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한다.

28영유아발달(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바달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발달이론을 이해하고, 영유아 발달과정을 검증하는 연구방법론에 관심을 갖고, 관련 정보를 해석할 수 있으며, 연령별 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습지도, 행동지도, 학부모교육 등 바람직한 교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9영유아발달과 교육(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and Education)

유아의 발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발달적 지식에 기초하여 유아의 발달행동 분석을 통해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와 의사소통 하며 교육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다.

30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s) 우리나라 유치원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의 이론적 근거와 교육내용,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을 고찰해본다. 또한 이러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한 연구활동 및 발표를 통해,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31유아교과교육론(Curricular Theor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학습지도 이론을 알고,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구체적인 활동내용 및 교수 방법을 익혀 바람직한 유아교사의 자질을 갖춘다.

32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Research and Teaching Method of the Earlt Children)

교과교재에 관한 지식과 제작 기술을 익힘으로써 활동목표에 적합한 교과교재를 제작하고, 교과교재 활용방법에 관한 지식을 익혀 과교교재의 적합성을 판단함으로써 교과교재 활용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33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 연구와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 및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유아교사로서 알아야 할 올바른 유아교육의 실제 활동 영역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태도를 갖춘다.

34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유아교육기관 경영의 원리를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행정과 교육경영을 익힌다.

35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및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을 알고 실제 교육과정을 작성하여 효율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36유아국악교육(Traditional Korean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국악 교육에 관한 이해와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우리 악기, 소리, 민요, 춤, 사물놀이 등과 같은 전통국악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익혀 전통문화의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현장적용능력을 기른다.

37유아관찰 및 실습(Observation and Practice in Early Childhood)

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관찰 평가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발달수준의 범위를 파악하며, 이것을 근거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과 교육활동을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8유아논리 및 논술(Logic and Writing in Early Chilhood Education)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사고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논할 수 있는 논술능력을 기른다.

39유아동작교육(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의 여러 신체표현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신체표현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을 갖춘다.

40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능한 사회인이 되는데 필요한 유아기의 가치, 태도, 기술을 함양시키는 효과적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사회교육의 개념, 심리적 배경, 구체적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41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for Early Childhood)

유아수학교육의 개념, 목적, 필요성 및 최근 동향을 고찰하고, 유아수학교육 이론과 교육실제에 관한 연구를 통해 발달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을 익힌다.

42유아음악교육(Music for Early Childhood)

유아의 음악을 지도할 교사로서 필수적으로 익혀 두어야 할 일반적인 음악통론 및 동요의 반주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독보력 배양과 간단한 가락의 창작능력을 갖춘다.

43유아외국어교육(Foreign Languag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국제화시대에 외국어교육의 중요성이 유아교육기관에까지 대두되어 외국어 교육을 시켜야할 지점에 와있다. 따라서 유아들에게 필요한 외국어 특히, 영어의 정확한 발음과 표현법을 지도할 수 있도록 유아영어교육의 올바른 교수법을 익히도록 한다.

44특수교육학 개론(Into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의 개념 및 종류를 알고, 현장에서 정상으로부터 이탈되어 있는 아동들을 변별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45현장수업연구Ⅰ(Study of Educational Field Ⅰ)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적 지식, 구체적 기술 및 태도를 기르며, 교직에 대한 신념과 바람직한 교사상을 확립한다.

46현장수업연구Ⅱ(Study of Educational Field Ⅱ)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경험한 내용을 정리하여 자기적성 및 능력을 재확인하고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전문성을 갖춘 교수능력을 기르고 교직에 대한 신념을 가지며,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확립한다.

47교육실습(Training Practice)

유아교육 실습에 관한 이론 및 실제 수업지도를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질을 함양시키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확립하도록 한다.

48놀이치료(Play Yherapy)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49생태유아교육 (Ecolog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교육과정, 프로그램에 대해 철저히 익힌 후 프로그램 운영,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을 알아본 다음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예로 세시풍속, 산책, 텃밭 가꾸기, 바깥놀이, 손끝놀이, 몸짓놀이, 명상,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체험시켜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50유아교사리더십계발(Leadership Development for Teachers)

리더십의 개념, 본질과 특징, 효과성 등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토대로 익힌 후 리더십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해본다. 다양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적용해서 활용하도록 한다.

51유아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세계화, 다문화 시대를 맞이하여 시대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고찰한다. 다문화 세계의 이해, 다문화 교육의 동향, 다문화 세계이해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학습단계, 학습지원, 환경구성 등을 토대로 다양한 다문화 교육사례 분석을 통해 유야교육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해본다.

52장애아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for Exceptional)

다양한 장애에 대한 이해 및 그들의 행동특성과 현장에서 이들을 지도하기 위한 여러 접근법들을 탐색하고 이해한다. 장애유아의 변화과정 관찰 및 기록, 그 속에서 장애유아와 그 가족들이 부딪치는 case분석과 상담방법, 다양한 요구에 맞는 iep작성들을 알아보고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토론 및 워크숍을 통해 현장 감각을 익히게 한다.

53아동연구방법론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에게 아동을 연구하는 기본적 개념, 방법, 절차를 안내하고, 아동의 모든 미세한 행동, 언행, 감정 등을 과학적으로 관찰, 진단, 추론하는 능력을 고취시키는데 강좌의 목표가 있다.

54유아창의성 교육

유아 창의성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성계발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익히고 현장에 적응해 보며, 창의성 진단 검사와 전략을 익히고 유아 창의성 평가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55부모상담사례연구

부모교육과 지원, 상담이론을 고찰하고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다양한 부모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현장에 적응해 본다. 부모상담과 전략을 익히고 케이스 연구를 토대로 현장에서 활용하게 한다.

56심미교육세미나 (The Seminat of esthetic Education)

전통문화예술을 통합적으로 이애하며,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한국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미적 감성을 높여 정체성을 함양한다.

부속기관

학과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