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구대학교

부속기관 바로가기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1교육심리

학습자에 관계된 변인들과 주요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학습자의 개인차 분석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교수학습이론의 사례와 교육적 적용을 비교해 봄으로써 유아교사의 교수학습 이론 분석과 선택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2교육학개론

교육의 본질, 역사, 철학, 교육심리적 기초, 교육사회적 기초, 교육과정, 수업 및 교수, 학교경영 및 장학, 평생교육 등 교육학 전반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육현상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고, 예비교사로서 올바른 교육관을 확립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3특수교육학개론

전반적인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을 이해하고, 각기 다른 특수아동들의 특성 및 교수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및 협력모형 등을 제시하여 실질적인 교육환경에서의 적용방법을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4영유아발달과 교육

발달의 개념 및 발달원리, 영유아발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발달적 지식에 기초하여 유영아의 발달 행동을 분석해 봄으로써, 영아발달행동 분석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5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개념 및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유아교육관련 이론에 대한 탐색을 통해 유아교육의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관련 기초이론에 대한 분석적 태도를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6유아국악교육

유아기에 적합한 국악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국악의 장르와 특성 및 국악기를 이해함으로써 장단, 노래, 신체표현의 유아국악교육 지도능력을 길러 유아교육기관에서 정체성 있는 전통문화예술교육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7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과 서양의 시대별 교육의 발달과정과 교육사상을 학습함으로써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가치관 정립을 목적으로 한다.

8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의 성격, 연구영역, 이론, 교육의 사회적 기능, 사회계층과 평등, 청소년문제, 평생학습사회, 다문화사회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관이 확고한 정체성이 있는 교사, 현장 적응력이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9기악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서 교육활동을 지도할 때 활용되는 피아노 연주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10유아논리 및 논술

유아기에 적합한 논리논술 운영방법을 이해하고 유아의 논리적 사고함양을 위한 대화기술을 익히고 논리적으로 문서를 작성해봄으로써 유아의 논리논술 지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1유아음악교육

유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음악교육 활동의 지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유아의 음악적 발달과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을 탐색하고 유아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현장 적용을 위한 음악 활용의 실제,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계획안 작성, 모의수업 시연을 통해 유치원 현장의 음악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음악교육에 대한 교수역량과 교수효능감 향상을 돕고자 한다.

12유아관찰 및 실습

유아 관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유아관찰방법을 습득하여 유아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해봄으로써 유아 관찰 내용의 기록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3유아놀이지도

영유아의 발달 수준, 놀잇감 선정기준, 흥미영역 구성원칙에 관한 지식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흥미 영역을 구성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특성에 맞는 놀이지도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14교직실무

민주적인 학급경영,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내용을 관련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도 있는 강의를 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 교육 현장의 적응력을 키우는데 목표를 둔다.

15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 교과교재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교과교재를 탐색하고 평가할 수 있고, 교과교재의 제작 및 활용능력을 기를 수 있다.

16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실제 유아교육과정을 작성해봄으로써 유치원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유아교육과정 수립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7유아과학교육

유아기에 적합한 과학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 지도, 평가해봄으로써 유아과학교육 활동 지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8유아언어교육

유아기에 적합한 언어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봄으로써 유아언어교육 활동 지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 관찰기록을 토대로 유아의 특성을 분석·평가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행동지도방법을 계획해봄으로써 유아 관찰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체제설계 모형과 교수매체 제작의 주요 이론 및 원리를 고찰해 봄으로써 교육공학 이론 분석능력을 기르며, 교수매체 제작에 필요한 응용프로그램 활용법을 익힘으로써 유아교사의 멀티미디어 교수매체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21유아교사론

보육교사 양성교육의 역사와 제도 및 자질, 역할, 전문성 향상 방안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로서의 반성적 사고함양으로 자기 평가기술을 작성해 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2유아교과교육론

각 교과영역의 주용 내용 및 지식들과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유아교과교육의 전문적인 교육능력을 갖춤으로써 통합적인 교과운영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신념을 형성한 현장 적응력 있는 교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3부모교육

유아기에 적합한 부모교육의 내용, 부모교육의 유형 및 부모상담 원리를 이해하여 부모지원 프로그램을 계획해봄으로써 부모지원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4유아동작교육

유아기에 적합한 동작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봄으로써 유아동작교육 활동 지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5유아미술교육

유아기에 적합한 미술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봄으로써 유아미술활동 지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6보육실습

보육시설에서의 현장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영 유아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보며,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27학교현장실습

유아교육 실습에 관한 이론 및 실제 수업지도를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질을 함양시키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확립하도록 한다.

28교육평가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를 위한 교육의 참 본질을 성찰하기 위한 평가의 역할과 방법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평가를 위해 준비해야할 사항과 실제 평가를 수행하는 방법과 이때 교수자가 지녀야 할 자세와 역할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한다.

29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의 운영원리 및 구성체계를 이해하고 비교·분석함으로써 영유아프로그램 평가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30영유아교수방법론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유형별(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수업을 계획·실행하고,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해봄으로써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교수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1유아수학교육

유아기에 적합한 수학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봄으로써 유아수학교육 활동 지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2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교육 내용을 이해하며, 교수학습방법을 바탕으로 놀이와 연계한 유아사회교육 활동 지도 및 평가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다.

33반주법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서 노래부르기 활동을 지도할 때 멜로디만 작곡되어 있는 평면적인 동요 선율에 화음을 입혀서 입체감을 갖게함으로써, 유아가 흥미있게 학습에 임하도록 하기 위하여 반주법의 이해와 연주 능력 및 창의적 표현력을 갖추도록 함에 목표를 둔다.

34교육봉사활동

유아교육기관에서 방과 후 교사, 보조교사, 장애아 도우미 등 교육봉사활동을 직접 해봄으로써 예비 유아교사로서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봉사정신을 키우는데 목표를 둔다.

35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 사례연구를 통해 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의 유형, 특성, 발생원인,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방프로그램, 예방대책, 인성교육 실천방안의 분석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36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유치원 시설설비, 사무, 인사, 재정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유치원 운영 관리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7유아안전교육

영유아의 안전한 일상생활을 위한 교육내용 및 방법을 이해하고 안전사고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8아동문학교육

유아기에 적합한 문학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적용해봄으로써 유아문학교육 활동 지도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9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권리와 복지에 관한 기초이론, 정책 및 실태를 이해하고, 아동권리와 복지 실천력과 활용 능력을 기르며, 영유아의 권익과 복지를 위한 활동에 참여하고 복지환경을 향상시키려는 자세 정립을 목표로 한다.

40놀이치료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41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교육과정, 프로그램에 대해 철저히 익힌 후 프로그램 운영,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을 알아본 다음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예로 세시풍속, 산책, 텃밭 가꾸기, 바깥놀이, 손끝놀이, 몸짓놀이, 명상, 전래놀이 프로그램을 체험시켜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42유아교사리더십계발

리더십의 개념, 본질과 특징, 효과성 등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토대로 익힌 후 리더십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해본다. 다양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적용해서 활용하도록 한다.

43유아다문화교육

세계화, 다문화 시대를 맞이하여 시대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고찰한다. 다문화 세계의 이해, 다문화 교육의 동향, 다문화 세계이해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학습단계, 학습지원, 환경구성 등을 토대로 다양한 다문화 교육사례 분석을 통해 유야교육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해본다.

44부모상담사례연구

부모교육과 지원, 상담이론을 고찰하고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다양한 부모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현장에 적응해 본다. 부모상담과 전략을 익히고 케이스 연구를 토대로 현장에서 활용하게 한다.

45심미교육세미나

전통문화예술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한국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미적 감성을 높여 정체성을 함양한다.

46유아창의성교육

창의성의 중요성과 개념, 구성요소, 기법 등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 하도록 하며, 창의적인 시각과 활동 등으로 창의성 교육의 전문적인 교육능력을 갖춘 교사로 성장 발전하도록 돕는다.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특성을 이해하며 창의적 교육관이 확고한 교사로의 성장을 돕는다.

47장애아통합교육

다양한 장애에 대한 이해 및 그들의 행동특성과 현장에서 이들을 지도하기 위한 여러 접근법들을 탐색하고 이해한다. 장애유아의 변화과정 관찰 및 기록, 그 속에서 장애유아와 그 가족들이 부딪치는 case 분석과 상담방법, 다양한 요구에 맞는 iep작성들을 알아보고 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토론 및 워크숍을 통해 현장 감각을 익히게 한다.

부속기관

학과사이트